[당선]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및 건설형 도전숙 복합개발사업

<건축개요>

위     치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도시개발사업구역내(D15,Ds13)
발 주 처 – SH공사
대지면적 – D15 9,317.00㎡ / Ds13 3,632㎡
연 면 적 – D15 48,033.92㎡ / Ds13 19,973.25㎡
세 대  수 – 도전숙: 227세대
용      도 – 지식산업센터, 공동주택, 기숙사

 

일하는 방식, 삶의 방식, 나아가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관계의 터미널

 

관계형 지식산업센터 지식전환의 터미널

관계형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채널의 지식이 쉽게 접속하여 교류를 통해 새로운 생산을 도출하는 개방된 장입니다.
우리의 지식산업센터는 도시에서 여러 경로의 접속을 통해 터미널이 활성화 되듯이 다양한 관계를 통해 지식을 산업으로 전환시키는 널리지 익스체인지 터미널이다.

개방과 융합의 공간구조

300m 오피스텔 장벽에 둘러싸인 대지에 매스분절로 개방감을 주고, 녹지축과 연계된 저층부는 오픈플랫폼의 구조로 도시, 사람 그리고 지식이 모일 수 있는 융합의 공간으로 조성하였습니다.

공원과 연계되어 오픈된 시민의 플랫폼

마곡의 녹지축과 연계하여 저층부에 매스를 최소화 하고 공공의 기능을 가진 거점 시설들(메이커스페이스, 스타트업 쇼룸, 키친 라이브러리, 챌린지 팝업 등)을 설치하여 지역주민들의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중앙 그린 밸리 슬로프는 녹지축에서부터 1층, 2층으로 이어지는 보행가로로 다양한 사람들이 마주칠 수 있는 유기적인 보행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공유의 플랫폼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의 워크 포커스 공간과 공유공간을 배치하여 기업 간의 교류를 촉진시키고, 업무방식에 따라 다양한 협력거점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따로 또 같이 성장하는 엑셀러레이터의 공간으로 조성하였습니다.

성장의 플랫폼

규모와 업종의 형태에 따라 기업을 분류하여 조닝하고, 업무방식에 따라 공유공간의 크기, 특징, 형태를 구분하여 배치합니다.
이용자는 저층부터 고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로 중에 업무의 특성에 따라 자신만의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생산과 소비의 플랫폼(메이커스페이스,라키비움)

제작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부터 전시 홍보에 이르는 산업의 전 과정을 연계하는 공간으로, 다양한 층과 공간, 프로그램을 하나로 엮어 주어 생산과 소비의 순환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플랫폼입니다.

 

참여인원 조인식상무,김재삼소장,이승현실장,이승태팀장,황혜지팀장,김호성사원,문경호사원,최우수사원,이영훈사원,김미정사원,원태연사원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